본문 바로가기

☀️ 일상/🐰 2023

[비대면 봉사활동]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점자 전자도서제작 후기

반응형

  먼저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은 1999년에 개관하여 지금까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 기관에서 국내 최초로 장애인방문컴퓨터교육을 시작하여 정보을 얻는 것에 취약한 장애인들에게 정보화 교육을 시작했다고 한다.

  연혁을 보니... 국내 최초인 것이 많다. 장애인방문컴퓨터교육, 수상스키교실 등등... 그만큼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의 시작이 얼마 안됐다는 뜻일 것이다.

 

  학교에서 짧게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달력만들기 봉사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다. 그러면서 시각장애인에 대해 검색해보고 공부하게 되었고 이 때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점자 전자도서만들기 봉사를 알게 되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ypickebook.org/

 

실로암복지관 전자도서제작

오늘하루안보기 닫기 오늘하루안보기 닫기

www.mypickebook.org

 

  전자도서 제작봉사는 입력자원봉사와 검수자원봉사로 총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입력자원봉사는 도서를 스캔하여 추출한 텍스트를 전자도서 제작지침에 준하여 교열, 편집하는 것(오탈자 수정, 전자도서 형식 편집 등)이고 검수자원봉사는 1차 제작완료된 전자도서에 오류가 없는지 다시 한번 검토하여 최종 완성하는 것(전자도서 제작지침 및 형식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필요)이다. 검수자원봉사는 검수회원만 가능하다. 최종완성하여 e북으로 만드는 것이므로 자격을 요한다.

 

  바로 전자도서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다. 회원 가입 후 e북을 제작하기 위한 동영상 강의를 수강해야한다. 처음에 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수강해야하는 교육도 많고, 생각보다 어려워 보여 바로 시작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근로를 시작하고 시간이 많아졌을 때 하면 좋을 것 같아 1강을 수강했는데 교육 시간도 그렇게 길지 않고(3~4분) 어렵지도 않았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교육 순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동영상 교육을 누루면 총 9개의 교육 동영상이 있다. 맨 처음 동영상은 오리엔테이션 동영상이고, 강의는 총 8강이다.

  이렇게 동영상강의를 다 수강 후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제작하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소통공간 → 자료실에 e북제작 지침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 수강 후 자원봉사참여 → 입력자원봉사에서 제작할 수 있는 책이 뜬다.

 

 

  분배 완료라고 된 것은 각 할당량을 다 채웠다는 것이다. (참고로 내가 한 책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15p정도 한다!) 분배중인 책을 클릭하여 제작 참여하면 이 때부터 전자도서 제작이 가능하다.

 

  봉사 자체는 정말 어렵지 않다. 보통 한 책당 3시간의 시간이 부여되는데, 3시간 걸린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30~1시간 정도 걸리니 부담없이 틈날 때 마다 참여할 수 있다.

 

  제작을 완료하면 이제 검수가 남았다. 

 

 

  검수가 완료됐으면 완료, 검수 중이면 완료요청이 뜬다. 그리고 뭔가 잘못 된 부분이 있을 때 피드백을 하라고 한다.

(아직 피드백은 받은 적 없다 ( *︾▽︾) ヾ) 그럼 피드백을 참고하여 수정해 다시 올리면 끝! 봉사시간은 10시간부터 vms에 연계할 수 있다.

 

  틈틈히 하기 좋은 봉사활동이다. 어렵지도 않고 누구나 충분히 참여할 수 있다. 추천함니다✨✨

 

반응형